교육의 중심이 인간이었을때는 사회는 평온했고 과학·문화·예술적으로 많은 발전이 있었다. 과거 서양의 교육사를 살펴보면 교육과 사회의 중심이 인간에게 있었는 적도 있었으며 그렇지 않은 때도 있었다. 우리가 인간을 위주로 한 인본주의교육 사상에 대해 알아보자면 인보주의가 바탕이 되지 않
Ⅰ. 서론
내가 교육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교육철학적 관점은 로저스의 인본주의 관점이다. 로저스의 인본주의교육론은 교육에 대한 새로운 이론이라기보다는 그의 인생론, 혹은 인간 관계론의 연장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인간관계에서 가면을 쓰거나 솔직하지 않은 행동은 도움이 되지 못한
1. 인본주의교육의 성격
(1) 인지적인 측면 : 지식이나 기술의 개발을 강조
(2) 정의적인 측면 : 가치관이나 태도 형성을 강조
1) 인본주의 심리학과 인본주의교육
- 인본주의 심리학자 :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결정 인간의 행동은 그 개인의 자각과 느낌이 단서가 된다고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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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본주의 심리학의 가정은 실존주의 심리학과의 유사성을 또한 보여주고 있다.
1.인본주의교육의 성격
(1)인지적인 측면: 지식이나 기술의 개발을 강조
(2)정의적인 측면: 가치관이나 태도 형성을 강조
*인본주의교육: 수업은 아동의 느낌과 판단에 따라 아동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아동 개
Ⅰ. 들어가는 말
현재 우리나라에서 철학, 교육학을 연구하고 관심을 갖는 지성인이라면 존듀이의 이름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는 실용주의의 완성자이며 실용주의를 토대로 교육철학을 완성시킨 교육학자이다. 또한 미국 철학자 중에서 교육에 가장 영향력을 크게 미친 학자이기도
교육활동을 통하여 기르고자 하는 궁극의 모습은 여러 면에서 균형과 조화를 이룬 인격을 지닌 사람일 것이다. 이를 일상적으로 우리는 '된사람'이라고 일컬을 수도 있다. 따라서 인간위주의 교육이 절실히 요구된다. 그것이 바탕이 되고 있는 것이 매슬로우와 로저스의 인본주의교육일 것이다.
인본
교육과정을 위한 실태분석이 가능하고 그 결과에 따라 교육과정의 목표, 방법, 평가 등이 달라진다. 이러한 맥락에서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은 크게 행동주의, 인지심리학, 현상학과 인본주의로 나누어진다.
① 행동주의
행동주의는 다른 이론과는 달리 인간의 복잡한 학습 과정에 대해 관찰
Ⅰ. 개요
‘교육철학’은 철학적 이론을 확대한, 혹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교육과 철학의 관계는 흔히 철학적 이론이 교육의 과정에서 요구되는 원리들을 추출하는 기초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의해서 성립된다. 여기에는 적어도 두 가
Ⅰ. 서 론
민주주의 교육철학자로 널리 알려져 있는 죤 듀이는 일찍부터 이러한 문제들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가졌었고 그의 저서인 [민주주의와 교육]에서 교육에 대하여 어떤 것이 논의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듀이 자신의 견해를 나타내고 있으며, 민주주의 교육과 과학적 방법은 삶의 방식이며 인
상호 간의 존중과 자유로운 문제 제기가 가능한
분위기 속에서 배운다는 학습자의 욕구에
부응하는 것이어야 한다.
노인들의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정서적인 발달과업과 일치하는 욕구에 부응해야만 한다.
교육 일반의 사고방식의 형성에 노인들이 공헌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